본문 바로가기
성경 이야기

성경 언약을 지킨 자와 지키지 않은 자의 결과 : 구약, 신약

by ads-ok 2024. 2. 7.

성경은 구약과 신약, 즉 언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 그래서 시대에 따라 자신이 지켜야 할 성경의 언약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, 그리고 지키면 어떤 복을 받고 지키지 못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결과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. 이 글에서는 성경 언약을 지킨 자와 지키지 않은 자의 결과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.

 

양
출처 : 픽사베이

 

 

성경 언약을 지킨 자와 지키지 않은 자의 결과

 

신명기 28장에는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지킨 자와 지키지 않은 자의 결과에 대해 자세히 기록하고 있습니다.

 

1절부터 14절까지는 언약을 지킴으로 받는 에 대해 나와 있는데, 간단히 말하자면 이기고 모든 것을 차지하며, 모든 행운이 따릅니다.

 

반대로, 15절부터 68절까지는 언약을 지키지 않은 자가 받는 저주에 대한 내용으로, 거의 3배에 달하는 구절입니다. 그 내용은 어디에서나 패하고 일곱 길로 도망하게 되며, 모든 것을 빼앗기고 세계 만국 중에 흩음을 당하게 되며, 아무리 노력하고 애써도 내 것이 되는 것이 없는 불행한 삶을 살게 됩니다.

 

그렇다면 성경에는 구약과 신약이 있는데, 구약의 선민들은 언약을 잘 지켰을까요?

 

 

구약 육적 이스라엘의 결과

 

출애굽기 19장 5~6절에서는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민족에게 '내 언약을 지키면 제사장 나라가 되고 거룩한 백성이 된다'라고 하셨습니다. 그리고 출애굽기 20장에서 십계명을 율법으로 주실 때 제1 계명이 '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'는 것이었습니다.

 

그럼에도 불구하고 육적 이스라엘은 열왕기상 11장에 본 바, 이스라엘의 왕 솔로몬이 하나님의 계명을 어기고 이방 신을 섬김으로, 호세아 6장 7절에서는 아담 같이 언약을 어겼다고 하셨습니다. 그래서 남유다는 바벨론에 의해,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에 의해 멸망을 당하게 됩니다.

 

그래서 하나님은 예레미야 31장에서 새 일 곧 새 하늘 새 땅을 창조하실 것을 위해, 두 가지 씨를 뿌릴 것새 언약을 하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.

 

이 약속이 약 600년 간 전파된 후, 하나님께서는 초림 때 예수님에게 오셔서 마태복음 13장에서 좋은 씨를 뿌리셨고, 거기에 사단이 가라지 씨를 덧뿌리면서 두 가지 씨를 뿌릴 것에 대한 예언이 성취되었습니다. 또한 예수님은 돌아가시기 전날 밤 누가복음 22장에서 피로 새 언약을 하셨습니다.

 

요한복음 1장 11절에 보면 예수님이 자기 땅에 오셨지만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않았다고 하였고, 사도행전 13장 26절 이하를 보니 선지자들의 말을 알지 못해 예수님을 정죄하여 도리어 그 말을 응하게 하였다 했습니다.

 

그 결과 육적인 혈통의 이스라엘 민족은 세계 민족 중에 흩음을 당했고, 신명기 28장에서 언급한 수많은 저주를 받은 역사가 있습니다.

 

 

신약 계시록을 지킨 자와 지키지 않은 자의 결과

 

예수님의 피로 세웠던 새 언약은 히브리서 8장 10절의 말씀처럼 계시록을 생각과 마음에 새겨 인 맞는 것입니다. 계시록 22장 18~19절에서는 계시록을 가감하면 재앙을 받고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하였으니, 더하거나 덜함 없이 제대로 지켜야 할 것입니다.

 

그럼 계시록을 지키는 자와 지키지 않는 자들에 대해 성경에서는 뭐라고 말하고 있을까요?

 

마태복음 8장 11~12절에서는 나라의 본 자손이 바깥 어두운 데로 쫓겨나고 동서로부터 온 자들이 천국에 앉는다고 합니다. 여기서 쫓겨나는 자들은 선민이라고 부름 받았지만 새 언약을 지키지 않은 자들이며, 동서로부터 와서 천국에 앉은 자들은 새 언약을 지킨 자들입니다.

 

새 언약을 지키지 않아 심판받는 자들은 계시록 6장의 전통 교회이며, 지킨 자들은 추수되고 인 맞은 계시록 7장의 새 나라 새 민족 12지파입니다. 그러니 추수 때 추수되어야 새 언약을 지킨 자들이 되어 천국에 갈 수 있는 것입니다.

 

계시록 성취 때 새 언약을 지킨 자들의 실체는 계시록 5장 9~10절에서 예수님의 피로 산 나라와 제사장들로서, 14장과 7장에서 말하는 추수되고 인 맞은 첫 열매 144,000과 예수님의 피로 옷을 씻어 죄 사함 받은 흰 무리입니다.

 

이들이 받는 은 죄 사함 받고 양 같은 신앙인이 되어, 예수님께서 예비하신 처소 곧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임하는 12지파의 제사장과 백성이 되는 것으로, 계시록 21장에서 약속하신 천국과 영생을 상속받게 되는 것입니다.